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1월 맛보기 세미나 _질 좋은 대화는 곧 좋은 인간관계로

애즈원 세미나, 사이엔즈스쿨 코스

by 진선. 2020. 11. 16. 21:41

본문

올해 마지막 맛보기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네명의 참가자와 두명의 스탭, 총 여섯이 4시간동안 랜선으로 함께 했습니다. 

평소 가까운 이들과의 대화 속에서 불만족스럽거나, 화가났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꺼내어 함께 살펴보면서 평소 자신이 어떻게 대화, 소통 해가고 있는지 돌아봐지는 시간이었어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는 있지만, 재미가 없어서 제대로 듣고 있지 않았던 경험, 상대와의 대화에서 자신이 부정당했다고 느껴졌던 경험, 인정받지 못했다고 생각될 때 기분이 좋지 않았던 경험, 가족과의 대화에서 다툼이 일어났던 경험 등 일상의 대화에서 불순물처럼 남아있던 감정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 부분을 살펴가면서, 사람들과 특히 가까운 이들 가족, 친구, 동료들과 정말 잘 소통하고 대화하고 싶은데 그게 안될 때 마음이 편안하지 않구나. 즐겁지가 않구나. 새삼스럽게 알아졌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많이 소개한 연구가 있습니다. 행복에 대한 최장 연구로 알려진, 하버드 대학 '로버트 월딩어' 교수의 연구. 75년동안 다양한 계층의 724명을 뽑아 2년마다 인터뷰하며 삶을 따라간 연구입니다. '무엇이 좋은 삶, 행복한 삶을 만드는가?' 연구결과에 의하면 그것은 돈도 명예도 아니고, 좋은 인간관계라는 것입니다. 

어쩌면 너무 뻔한 이야기이겠지요. 하지만 실제 우리 삶에서 우리는 정말로 '좋은 인간관계'를 중시하며 살고 있을까요? 때때로 그것보다 돈 버는 일, 해야하는 일 등을 더 소중히 하며 살고 있진 않을까요. 

What makes a good life? Lessons from the longest study on happiness

www.ted.com/talks/robert_waldinger_what_makes_a_good_life_lessons_from_the_longest_study_on_happiness

 

What makes a good life? Lessons from the longest study on happiness

What keeps us happy and healthy as we go through life? If you think it's fame and money, you're not alone – but, according to psychiatrist Robert Waldinger, you're mistaken. As the director of a 75-year-old study on adult development, Waldinger has unpre

www.ted.com

좋은 인간관계는 좋은 대화로 드러나고, 또 좋은 대화는 좋은 인간관계로 이어질 수 있겠지요. 

내가 과연 누군가와 소통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어쩌면 나는 아무하고도 소통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닐까' 

'평소 가까운 이들과 어떤 대화를 하고 있는가' 테마를 살펴보니 자신이 누군가와 제대로 소통하고 있지 않은 것 같다는 참가자의 이야기가 진하게 남아있습니다. 자신의 진심을 알고 있는 그대로의 그 마음을 표현하고, 또 상대의 진심을 들으려고 하는 태도. 행복하게 지내기 위해서 우리가 평생 알아가야할 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